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노트북, 닌텐도 스위치용 USB C 허브 사용기 (알리 직구 제품)

by 린레몬 2021. 5. 12.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오랜만에 시간이 남아서 글을 쓰려는데, 쓰기로 해놓고 미뤄둔게 너무 많아 뭐부터 할지 고민하다 우선 빨리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제품 사용기를 작성하려고 한다.

사서 개봉할때 사진 찍어두고 묵혀놓은지가 한참 돼서, 개봉기에 찍은 사진만 몇장 첨부하면서 여태 써본 후기를 남겨 보겠다.


0. 알리 직구

구매 일자를 보면 알겠지만 정말 한참동안 미루다가 이제야 쓰는 글이다.

작년 6월 19일에 주문해서 7월 9일에 받아서 사진을 찍은걸 보니 배송에는 거의 20일 정도가 걸렸나보다.

알리에서 제품을 구매하는게 이 때가 처음이라, 생각보다 오래 기다리긴 했지만 일단 제품이 제대로 왔다는 사실에 만족한다.

두 가지 제품을 함께 시켰는데 포장 상태도 뭐 나쁘지 않고 교환받을 일이 없어서 다행이었다.

무엇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배송비가 무료인게 제일 신기한 듯.. 

이 때 당시에 노트북을 새로 구매해서 USB C 허브가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꽤나 만족했다.

위에 가격이 나와있듯 13.75달러를 결제하고 받은 제품인데, 당시 국내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USB C 허브 제품들은 가격이 꽤 부담되는 수준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1. 외관

 

그냥 뭐 첨부한 사진 그대로라 딱히 설명할 것이 없다.

크기는 상당히 작고 무게도 가벼운 편이고, 색상이나 질감도 나름 고급진 티가 나서 만족스럽다.

USB C 타입 어댑터가 탄탄한 편이라 1년 가까이 써왔지만 이 부분이 휘거나 하는 일도 없었고 기능도 정상적이라 품질이 꽤 좋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2. 기능과 사용 후기

맨 위에 걸어둔 사진과 비교해보면, 사실 저 둘은 같은 제품이 아니다.

내가 산 제품에 USB C 단자가 하나 더 들어있다. 하도 옛날에 샀던 제품이라 그런지 구매내역에서 링크를 들어가보니 판매 링크가 삭제되어 있어서..

그냥 똑같은 계열에 확장성만 다른 제품을 가져와 사진을 첨부했다. 해당 제품 판매 페이지는 아래에 첨부한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 페이지

 

13.84US $ 33% OFF|TC17 4 in 1 다기능 Type C 허브 HD 4K (2 포트 포함) USB 3.0 USB C 어댑터 (MacBook Pro 허브 도킹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내가 산 제품은 60W 출력의 충전까지 지원하는 USB C 단자와 두 개의 USB A 단자, 그냥 USB C 단자와 HDMI 단자를 지원한다.

첨부한 링크의 제품은 충전 출력이 76W로 더 높고, 그냥 USB C 단자가 빠진 버전이다. 솔직히 저 USB C 단자를 제대로 써먹은 적이 거의 없어서, 위 제품을 사는게 오히려 좋았을 것 같다.

나는 위 제품을 내 노트북과 닌텐도 스위치에서 활용했다.

새로 구매한 HP 스펙터 노트북에 USB A 타입 단자는 하나 뿐이고, HDMI 단자가 없어서 USB C 허브 구매를 결정하게 됐다.

연결해놓은 사진 (사용환경)

제품을 받은 이후 사진처럼 허브에 충전기와 HDMI, 로지텍 마우스의 무선 연결을 위한 A타입 유니파잉 수신기를 연결한 채 모니터를 확장한 형태로 자주 사용을 했다.

사용해보니 HDMI 연결도 잘 되고 충전도 빠르고 마우스도 잘되고 아주아주 좋았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몇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우선 처음 연결을 시도했을 때 HDMI 인식이 잘 안되는 현상이 일어났다. 먼저 충전기를 연결하고 HDMI를 꽂는 등 어떻게 요령을 찾아서 잘 해줘야 모니터와 연결되는 식으로 신경을 써줘야 해서 조금 불편하다.

이정도야 뭐 중국에서 샀으니 그럴 수 있지 하고 넘기겠는데, 시간이 꽤 지나니까 허브에 꽂아둔 채로 한참을 지내던 유니파잉 수신기가 노트북 USB 단자에 꽂았더니 동작을 안한다.

정말 어이없는 경우기도 하고 수신기 또는 마우스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있지만, HDMI 연결의 전적 때문에 미심쩍은 마음을 품은 나는 이 허브가 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다행히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마우스라서 그냥 수신기 없이 사용중이긴 하다.

위 제품을 충전기를 연결한 채로 오래 써보니 발열이 꽤 있는 편이다. 그래도 뭐 터지거나 하진 않으니까... 무엇보다 요새는 위처럼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다.

과제할 때 넓고 편하게 쓰려고 이런 생각을 한건데 역시 집에선 노트북보단 데스크탑이 편하더라

아 마지막으로 불편했던 점은 뭔가 구식 HDMI 기기와 호환이 안되는 것 같다. 간만에 학교에 가서 발표할 일이 있어서 노트북과 이 허브를 챙겼는데, 강의실에서 사용되는 오래된 프로젝터에 꽂아보니 노트북을 전혀 인식 못했다...

덕분에 2주동안 교수님 노트북을 빌려 사용하다가 USB C to HDMI 젠더를 따로 구매해서 들고다니게 됐다.

닌텐도랑 연결한 사진

요새 잘 쓰고있는 기능은 이처럼 닌텐도 스위치 독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연결이 되는 것은 딱히 기대하고 사지 않았는데, 혹시나 해서 선을 꽂아보니 잘 되길래 요긴하게 써먹고 있다.

친구네 놀러가서 가끔 게임할 일이 있을 때 거추장스럽게 독을 챙기는 것 보다 훨~~~~~~~~씬 편해서 잘 써먹고 있다.

여기에 지난번 소개한 무선 헤드셋 수신기를 꽂아도 잘 작동하고, 충전도 잘되고 뭐 성능이 딸리거나 하는 일도 전혀 없다.

노트북+모니터 환경에서 쓰려고 샀던 제품인데 휴대용 독으로 더 잘 써먹는 듯

위에서 HDMI 연결성이나 내 로지텍 유니파잉 수신기를 망가뜨렸다는 등 험담을 하긴 했지만 기능만큼은 멀쩡히 해주고 있어서 필요할 때 마다 잘 쓰고있다.

솔직히 15000원에 이정도 제품 1년동안 쓴거면 본전은 뽑고도 남은 듯...!

그래도 뭔가 이것만 추천했다가 나같은 불편을 겪는 사람이 있을까 싶어 국내에서 파는 제품 중 괜찮아 보이는 것도 찾아봤다.

 

https://coupa.ng/bZrkuc

 

컴썸 C타입 8IN1 HDMI USB 3.0 멀티허브 CT-81P

COUPANG

www.coupang.com

내가 사용한 제품에 비해 진짜 비싸긴 한데 얘는 오디오 단자도 있고 SD 슬롯도 있어서 나보다 노트북을 더 생산성 있게 쓰고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해 보인다.

https://coupa.ng/bZrk6x

 

뉴비아 C타입 USB 3.0 멀티 포트 허브

COUPANG

www.coupang.com

아예 그냥 휴대용 독 기능만 원한다면 이런 식의 간단한 제품도 괜찮은게 많다.

다만 스위치 독 기능을 하려면 충전 출력 스펙이 중요하니까, 아무 제품이나 막 사진 말고 스위치에 된다는 후기가 있는 제품 위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