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컴퓨터 직접 조립하기] 구매한 견적과 구매처, 배송후기 소개 (80만원대 조립컴퓨터 견적)

by 린레몬 2020. 1. 14.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기존에 서브 컴퓨터로 거실에 두고 사용하던 컴퓨터를 하도 오래 써서 웹서핑 용으로도 도저히 못써먹을 지경이 되어버려 드디어 새롭게 컴퓨터를 맞추게 되었다

여태 컴퓨터를 구매할 때는 줄곧 조립 서비스를 받아가며 주문했는데, 지금은 나름 컴퓨터 부품에 대한 지식도 어느정도 있고, 조립도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라서 처음으로 직접 조립을 해보게 되었다

견적을 짜며 고민했던 과정부터 조립하고 최적화 하는 것 까지 내가 경험하고 알게된 것들을 쭉 포스팅에 담아보려고 한다


구매한 견적

 

내가 구매한 견적은 위 사진에 나온 그대로이다

컴퓨터를 구매한 뒤 2주가량 지났는데, 부품 값이 어느새 오르기도 했고 내가 구매한 가격과 다른게 있어서 최종 가격이 샵다나와 기준 876,390원으로 찍힌다

실제로 내가 구매한 가격은 약 82만원 이었다

그럼 부품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선택한 이유를 알아보자

(저는 전문성이라고는 없는 일개 소비자일 뿐이니 제 평가를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CPU

 

AMD 라이젠 5 3500X

요즘 CPU 시장은 AMD가 완전히 대세인 것 같다

하이엔드 급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가성비 CPU를 찾는다면 AMD의 CPU가 정말 좋아보인다

3500과 3500x 사이에서 정말 많이 고민했는데, 2~3만원 가량의 가격을 더 내면 캐시 용량이 2배 높은 3500x를 쓸 수 있지만 기본 쿨러를 사용했을 때의 소음과 발열이 문제라는 평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냥 3500에 기본쿨러를 사려고 거의 맘을 먹었다가 막판에 3500x 기본쿨러로 우선 사보자고 결심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애초에 내가 고사양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 발열이 큰 문제가 될 것 같지 않고, 팬 소음은 어차피 가족들 TV보는 거실에서 쓸 데스크탑이라 상관이 없었다

그리고 CPU를 구매한 옥션에서 3500x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서 3500과 가격 차이가 정말 거의 나지 않았다

단 며칠 차이로 알리 직구 13만 5천원짜리 3500x 물량을 놓친건 정말 아쉽긴 하다.. 그때는 아직 고민중이어서 빠르게 결정을 못했었다

 

메인보드

ASUS EX A320M-Gaming

A320 중에서 정말 유명한 EX A320M 게이밍 제품이다

B450 보드와 고민을 하긴 했지만 3500x 수준에서 A320이면 충분하고, ex 게이밍 제품보다 확실히 좋은 B450 제품을 구매하려면 가격 차이가 꽤 커져서..

예전엔 7만원 쯤이면 살 수 있었던 것 같은데 높은 수요로 인해 가격이 많이 오른 것 같다

 

메모리

삼성전자 DDR4 8GB PC4-21300

누구나 쓰는 그 삼성램으로 8GB 두 장 구매했다

지마켓에서 구매했는데 배송이 혼자 압도적으로 늦어서 조립을 너무 오래걸리게한 원인이다..

작년에는 거의 3만원 초반대였던 것 같은데 가격이 많이 올랐다

 

그래픽카드

갤럭시 지포스 GTX 1660 Super EX Black

메인스트림 급에서 평가가 아주 좋은 1660 슈퍼 제품을 골랐다

제조사는 AS가 괜찮다고 하는 갤럭시로 골랐고, 색상은 보드와 케이스 색에 맞춰 블랙으로 했다

제품들을 받았을때 그래픽카드가 엄청 이뻐서 의외였다

 

SSD

마이크론 Crucial MX500 500GB

256GB 용량은 너무 적은 것 같고, 높은 품질의 M.2 방식 SSD를 500GB 용량으로 사자니 가격이 꽤 부담이 돼서

SATA 방식이고 저렴한 제품 중 평이 좋은 MX500을 골랐다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충분히 빠르고 좋은 듯

 

파워

FSP Hydro K 500W 80PLUS Bronze

파워는 싼거 쓰려면 정말 싸게 쓸 수 있긴 한데 왠지 불안한 마음이 들어서

브론즈 인증도 받고 평이 괜찮은 FSP의 500W짜리 파워로 골랐다

600W에서 저렴한 제품 골랐어도 괜찮긴 했을듯

 

케이스

DarkFlash DLM21 MESH 블랙

요즘 케이스중에 유명한 dlm21이다

디자인도 괜찮고 평도 좋아서 나도 이걸로 결정했다

색상이 다양한데 아예 케이스랑 그래픽카드 화이트로 했어도 이쁘긴 했을 것 같다

그래도 오래 쓸 생각하면 역시 검정이 나은 듯


견적에 대한 총평을 내리자면, 80만원대로 배그와 같은 고사양 게임이나, 최신 AAA게임도 옵션 조정을 통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아주 좋은 견적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를 요구하는 고사양 작업이나 QHD 144프레임 등의 게이밍은 힘들겠지만..

본인의 모니터 사양과 게임/작업 영역을 생각해서 적절하다 싶으면 이 가격대에 정말 괜찮은 견적인 듯 하다

참고로 내가 쓰고있는 모니터의 스펙은 FHD, 75Hz로 그리 높지 않기에 거의 모든 게임은 프레임드랍 체감 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구매처

아무래도 내가 직접 조립을 하는 방식이다보니, 굳이 제품을 팔때 유통비를 받고 조립비까지 받는 각종 컴퓨터 업체에서 주문을 할 필요가 없다

그냥 네이버쇼핑과 다나와를 이용해서 최저가로 판매중인 곳을 찾고, 가장 싼 곳에서 부품들을 각각 주문하기만 하면 끝이다

또 나는 지마켓/옥션 스마일클럽 회원이다보니 남는 쿠폰을 써먹을 겸 이 곳에서 많이 주문했다

최종적으로 구매처는

지마켓

그래픽카드 / 케이스 / 메모리

옥션

파워 / CPU

조이젠

메인보드

쿠팡

SSD

이렇게 되었다

배송은 정말 쿠팡의 로켓배송이 압도적으로 빨랐다

목요일 밤 11시에 다같이 주문을 했는데, SSD가 금요일 낮 1시쯤 제일 먼저 도착했다

토요일에 메모리를 제외한 5가지 부품이 택배사별로 묶여서 도착했고

한참을 기다려 화요일에야 메모리가 도착해서 최종적으로 조립을 마칠 수 있었다

쿠팡의 로켓배송을 앞으로 애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주문 과정이었다..

다음 글 부터는 본격적으로 조립을 시작해서 구동시켜보는 것 까지 써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