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윈도우10 재설치, 파일/프로그램 모두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법 (윈도우10 인플레이스)

by 린레몬 2020. 8. 24.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의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그 방법들로는 내가 겪고있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컴퓨터에서 아예 사라져버린" 현상을 해결하지 못했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사라짐!!! 해결과정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 복구)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사라짐!!! 해결과정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 복구)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요 며칠간 너무 열받는 문제를 겪다가 해결해서, 그 과정을 공유하려고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증상 무슨 이유였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 노트북이 제대로 작동�

renelemon.tistory.com

(위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관련 문제에 대해 다뤘다)

윈도우10을 재설치한 뒤 필요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전부 다 재설치하고 설정을 모두 마친지 며칠이나 됐다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사라졌다는 어이없는 이유로 또다시 윈도우 재설치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는게 너무나도 억울했던 나는 그 짓을 다시 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찾게 되어 이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관련하여 나와 동일한 증상을 겪었기에 이 글의 링크로 들어오게된 분들에겐 내가 제시하는 해결책이 결국 '윈도우 재설치'라는 것이 언짢을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실제로 모든 개인 파일과 프로그램들을 전부 유지하며 문제를 해결했기에 공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인 윈도우10 재설치 과정

윈도우 7 시절에는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과정이 굉장히 귀찮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굉장히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발전했다.

윈도우 검색창에 '초기화'를 검색하면, 바로 이 PC 초기화 옵션이 검색된다.

 

해당 옵션을 클릭하면 이같은 설정 창이 뜨고, 맨 위 이 PC 초기화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대충 이런 식으로 옵션을 설정한 뒤 곧바로 윈도우 재설치가 시작된다.

원래라면 이런 식으로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하면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맨 왼쪽 사진에 나타난 '옵션 선택'에서, 두 옵션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1. 내 파일 유지 - 앱 및 설정을 제거하지만 개인 파일은 유지합니다.

2. 모든 항목 제거 - 개인 파일, 앱 및 설정을 모두 제거합니다.

...

1번 항목을 선택해봤자 유지되는 것은 워드 문서, 파워포인트 문서, 스크린샷 등 말 그대로 개인 파일만 남게 된다.

결국 우리가 하기 귀찮아하는 카카오톡, 캡쳐프로그램, 플레이하던 게임.. 등등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프로그램 재설치는 우리 손으로 해야한다는 뜻이다.

그럴 각오를 하고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한다면 쓸모없던 프로그램들도 자연히 걸러지고 좋지만, 굳이 그러고싶지 않다면 그저 너무 귀찮은 일일 뿐이다.

이번에 소개할 윈도우 재설치 방법인 "윈도우 10 인플레이스"가 이러한 점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윈도우 10 인플레이스를 통한 윈도우 재설치

설명에 들어가기 전, iso 파일을 받아 마운트해서 실행한다는 점이 굉장히 옛날 복돌게임 방식이랑 유사해서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다. (내가 그랬음)

하지만 실제로 진행해본 내 입장에서, 오류나 바이러스 없이 아주 깔끔하게 잘 진행되었으니 안심해도 좋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니 찝찝해하지 말고 아래 진행을 따라오자.

1. 윈도우10 iso 파일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iso파일 다운로드

winisodl_1.2.1.11.exe
0.26MB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10 iso 파일을 다운 받을 것이다.

벌써 수상해보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안심해도 된다.

실제로 다운받은 뒤 실행해보면 곧바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가 뜬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다운받을 iso 파일의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10을 받을 것이니 윈도우10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자.

제품 언어는 당연히 한국어로 선택해주고

64비트, 32비트 본인 컴퓨터에 맞게 다운받아주면 된다.

이렇게 iso 파일을 받을 수 있다.

위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10 뿐만아니라 윈도우7, 8 버전의 iso 파일도 받을 수 있는데, 이제는 쓰는 사람이 거의 없기도 하고 어차피 제품 키가 있어야만 받을 수 있으니 굳이 이 글에서 설명하진 않겠다.

 

2. iso 파일을 통한 윈도우10 재설치

위 과정을 통해 윈도우10 iso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받았다.

이를 실행해보면

 

마치 하나의 폴더에 들어가듯 자연스럽게 이런 창이 나올 것이다.

실제로는 iso 파일이 마운트되어 새로운 가상의 드라이브가 생긴 것이다. 아무튼 맨 아래 setup 파일을 실행하자.

 

그럼 이렇게 윈도우10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 창이 켜진다.

이제는 윈도우10 재설치를 진행하는 과정과 똑같다. 다만!

왼쪽 사진에 나타난 "유지할 항목 변경"을 선택해 오른쪽 사진의 창을 확인하자.

확인할거 확인하고, 동의할거 동의한 뒤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이 창을 보면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

가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옵션에 체크하고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하면, 이제 몇분간 평소와 같은 윈도우 재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윈도우가 모두 설치된 뒤 컴퓨터를 켜보면, 정말 기존에 설치했던 각종 프로그램, 게임, 개인 파일, 설정 등등이 전부 유지된 채 윈도우만 깔끔하게 재설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아예 사라져서 이 글에 들어오게 된 사람들도, 위 과정을 거친 뒤 윈도우 검색창에 store를 입력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ㅠㅠ


이전 글과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내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아예 사라진 문제를 해결한 과정을 담아보았다.

결국 내가 선택한 해결 법이 윈도우 재설치였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관련 오류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한 이전 포스트와 분리하여 따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어쨌든 실제로 이전 글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번 글은 컴퓨터 오류 해결책의 궁극인 윈도우 재설치를 귀찮은 과정 없이 진행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찾아와준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