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사라짐!!! 해결과정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 복구)

by 린레몬 2020. 8. 24.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요 며칠간 너무 열받는 문제를 겪다가 해결해서, 그 과정을 공유하려고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증상

무슨 이유였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 노트북이 제대로 작동을 안해서 간만에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했던 것 같다.

원드라이브 클라우드에 필요한 파일은 모두 저장해두고 있으니 설치했던 파일, 프로그램 등을 모두 지우며 윈도우 재설치를 했고, 여느때처럼 재설치 후 몇번씩 재부팅 해가며 업데이트를 마치고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했다.

카카오톡, 디스코드부터 시작해서 학교에서 쓰는 이클립스, 멀티심, 매트랩 등등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윈도우를 재설치하느라 끊어진 휴대폰과의 연결을 다시 해주기 위해 "사용자 휴대폰"이라는 앱을 실행하려 윈도우 검색창에 검색을 했는데..

문제가 있었을 당시 스크린샷은 없다.. 현재 글에

원래라면 이렇게 정상적으로 사용자 휴대폰 앱이 검색되어야 할 것이, 이상하게 아무런 검색결과도 나오질 않았다.

사실 이건 별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던게, 맨 처음 사용자 휴대폰 앱을 사용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앱을 한번 다운받아 준 뒤 사용했기 때문에 윈도우 재설치를 하느라 다시 깔아줘야 하는구나~ 싶어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검색해 보았다.

 

원래라면 이렇게 검색 결과에 나와야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없고

이런 식으로, 문제 해결사만 딸랑 검색이 되는 상황이었다.

애초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컴퓨터에 존재하질 않으니, 검색도 당연히 안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각종 앱들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이 상황에 처하자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윈도우 재설치를 또 진행하면 해결될 문제다..' 였지만, 아무리 그렇다 해도 이미 내가 쓸 프로그램들 다 설치해놓고 세팅 완료해놓은걸 또 반복하기가 너무너무 싫었다.

결국 그냥 휴대폰 연결 포기하고 쓸까.. 싶어서 며칠을 버텼는데, 어이없게도 스티커 메모와 심지어 계산기까지 노트북에서 사라져버려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했다.

그래서 어떻게든 찾아본 결과 알게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관련 문제 해결법과, 내가 결국 사용한 해결법들을 공유하고자 포스트를 작성한다.


0. 해결법들에 대해 읽어보기 전!!! 알아둬야 할 사항

이번 포스트를 통해 작성할 해결법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대한 데이터는 분명히 컴퓨터에 존재하는데, 특정 오류로 인해 스토어가 손상된 것을 복구하는 과정을 다룬 것으로, 실질적으로 내게 벌어진 문제(컴퓨터 내에 아예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없음!!)를 해결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질 않았다.

그러므로, 만약 나와 동일한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글 뒤에 이어서 작성할 포스트를 따로 참고하여 그 방법대로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그게 아니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오류만 존재하는 문제라면, 이 글에서 작성할 해결법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해결법이 간단한 것 부터 순서대로 작성할 것이다.

윈도우10 재설치, 파일/프로그램 모두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법 (윈도우10 인플레이스)

 

윈도우10 재설치, 파일/프로그램 모두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법 (윈도우10 인플레이스)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의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그 방법들로는 내가 겪고있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컴퓨터에서 아예 사라져버린" 현상�

renelemon.tistory.com

(내가 해결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완료되어 링크를 첨부한다)

1. 스토어 캐시 초기화

위처럼 윈도우 검색창에 WSreset을 검색한 후 나오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스토어 캐시 초기화가 진행된 후 다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해보자.

나의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도스창이 하나 띄워진 뒤 한참동안 아무 반응 없이 있다가 "이 ms-windows-store을 열려면 새 앱이 필요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출력되었다. (효과 없었음)

 

2. Windows Store 등록

위처럼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검색하여 명령 프롬프트 앱을 띄우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이후 도스창에 다음 명령어 두 줄을 입력한다.

PowerShell -ExecutionPolicy Unrestricted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이후 다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해본다.

나의 경우 첫번째 줄은 잘 실행 되었지만, 두번째 줄을 입력하자

Add-AppxPackage : 'C:\AppxManifest.xml' 경로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찾을 수 없습니다.

위치 줄:1 문자:94

+ ... 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 ...
+                 ~~~~~~~~~~~~~~~~~~~~~~~~~~~~~~~~~~~~~~~~~~~~~~~~~~~~~~~~~

    + CategoryInfo          : ObjectNotFound: (C:\AppxManifest.xml:String) [Add-AppxPackage], ItemNotFoundException
    + FullyQualifiedErrorId : PathNotFound,Microsoft.Windows.Appx.PackageManager.Commands.AddAppxPackageCommand

이런 식의 실패 문구가 출력되었다.

 

3. PowerShell을 이용한 해결 방법

위처럼 윈도우 검색창에 PowerShell을 검색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자.

대충 이런 도스창이 뜬다. 여기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자.

Get-Appxpackage -Allusers *Store*

대충 store가 들어간 앱을 검색하여 복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검색어를 *store*로 했더니 위처럼 여러가지 어플이 쭉 나오는데, 우리가 원하는건 Windows Store 하나 뿐이니 검색을 구체적으로 해보자.

store라고 검색했을 때 Windows Store 하나만 잘 나왔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

Get-Appxpackage -Allusers *WindowsStore*

위 명령어를 통해 검색했더니, 사진처럼 Microsoft.WindowsStore 하나의 검색 결과가 출력되었다.

이렇게 검색이 된다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 파워쉘을 통한 복구가 가능하다.

Add-AppxPackage -register "C:\Program Files\WindowsApps\*Store*\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Store* 부분은 검색 결과에 따라 *WindowsStore* 등으로 수정하면 됨)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파워쉘을 통한 복구가 진행된 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파워쉘에서 검색어를 WindowsStore로 하든 Store로 하든 절대 WindowsStore가 검색되질 않았다. 처음 설명한대로, 나는 아예 컴퓨터 내부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자체가 존재하질 않는 것이다..

 

4. Windows 내부 기능으로 파일 손상 여부 확인

이 방법은 컴퓨터 내의 HDD, SSD 등의 저장소에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법이라, 굳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문제가 아니여도 이런저런 윈도우 오류의 해결법으로 등장하는 방법이다.

손상된 파일이 있는지 내부 저장소 전체를 훑으며 검사하기 때문에 시간이 정말 오래걸린다. 분명히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존재하고, 뭔가 오류가 있는게 맞는데 위 3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안될 때에만 이 방법을 시도해보고, 나와 똑같이 그냥 컴퓨터 내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없다면 아래 링크를 건 글의 방법을 통해 해결하자.

시간이 오래 걸린다 뿐이지 방법은 간단하다.

앞서와 똑같이 cmd를 검색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뭔가 진행되는것을 기다리다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sfc /scannow

저장소 전체를 검사하며, 복구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복구를 진행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니 오래동안 딴짓해도 무관하다.

내 경우에는 스토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뿐이지 파일 손상 등의 문제가 아닌지라 그냥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하고 끝나버렸다.


여기까지, 실제로 내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아예 사라져버린 증상을 해결한 법들은 아니지만, 이외 마이크로소프트스토어와 관련된 오류들에 대해 대부분 적용 가능한 해결법들을 알아보았다.

부디 나와 동일한 증상을 겪고있지만 위 방법들을 따라하면서 시간을 낭비한 사람들은 없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마치고, 곧바로 이어 내가 문제를 해결한 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다.

윈도우10 재설치, 파일/프로그램 모두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법 (윈도우10 인플레이스)

 

윈도우10 재설치, 파일/프로그램 모두 유지하면서 진행하는 법 (윈도우10 인플레이스)

안녕하세요 레몬입니다.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의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그 방법들로는 내가 겪고있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컴퓨터에서 아예 사라져버린" 현상�

renelemon.tistory.com

(내가 해결한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완료되어 링크를 첨부한다)

댓글